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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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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611
송전단 전압 220kV, 수전단 전압 210kV, 송전 전력 100MW, 무효전력 50Mvar일 때 송전선의 전압강하율[%]은?
정답: 4.55%
전압강하율 = (송전단전압 - 수전단전압) / 송전단전압 × 100 = (220 - 210) / 220 × 100 = 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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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저압 배선의 전압강하 허용치는 간선과 분기회로 합계 몇 % 이내인가?
저압 배선의 전압강하 허용치는 간선과 분기회로 합계 몇 % 이내인가?
정답: 5%
저압배선 전압강하는 간선 3%, 분기회로 2%로 합계 5% 이내여야 한다.
문제 1612
변압기의 %임피던스가 10%이고, 정격용량이 100MVA일 때, 기준용량 500MVA에서의 %임피던스는?
정답: 50%
%Z(새) = %Z(구) × (기준용량(새)/정격용량) = 10 × (500/100)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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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압 100 V, 권수비 10:1일 때 2차 전압은?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압 100 V, 권수비 10:1일 때 2차 전압은?
정답: 10 V
V2 = V1 × (N2/N1) = 100 × (1/10) = 10 V
문제 1613
송전선의 특성 임피던스가 400Ω이고, 선로 정수가 L=1.2mH/km, C=0.0075μF/km일 때, 이 선로의 전파속도[km/s]는?
정답: 333×10³ km/s
전파속도 v = 1/√(LC) = 1/√(1.2×10^-3 × 0.0075×10^-6) = 333,333 km/s ≈ 333×10^3 k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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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송전선로의 자기 인덕턴스가 1.0mH/km, 상호 인덕턴스가 0.2mH/km일 때, 정상 인덕턴스[mH/km]는?
송전선로의 자기 인덕턴스가 1.0mH/km, 상호 인덕턴스가 0.2mH/km일 때, 정상 인덕턴스[mH/km]는?
정답: 0.8 mH/km
정상 인덕턴스 = 자기 인덕턴스 - 상호 인덕턴스 = 1.0 - 0.2 = 0.8 mH/km
문제 1614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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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계통의 전압 레벨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배전계통의 전압 레벨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54kV
국내 배전전압은 22.9kV가 표준이다. 3.3kV, 6.6kV도 사용되었다. 154kV는 송전전압이다.
송전선로의 %전압변동률이 10%이고,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이 110kV일 때, 정격부하시 수전단 전압[kV]은?
송전선로의 %전압변동률이 10%이고,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이 110kV일 때, 정격부하시 수전단 전압[kV]은?
정답: 99kV
전압변동률 10%이므로 정격부하시 전압 = 110 × (1 - 0.1) = 99kV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문제 1615
정격전압 154kV, 정격전류 2000A인 차단기의 정격차단용량[MVA]은?
정답: 533.5 MVA
정격차단용량 = √3 × 정격전압 × 정격전류 = 1.732 × 154 × 2 = 533.5 M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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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616
변전소에서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두 개의 모선을 사용하여 한 모선이 고장나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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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보기 중 전력계통의 신뢰도 지표를 모두 고른 것은? ㄱ. SAIFI (System Average Interruption Frequency Index) ㄴ. SAIDI ...
다음 보기 중 전력계통의 신뢰도 지표를 모두 고른 것은? ㄱ. SAIFI (System Average Interruption Frequency Index) ㄴ. SAIDI (System Average Interruption Duration Index) ㄷ. CAIDI (Customer Average Interruption Duration Index) ㄹ. THD (Total Harmonic Distortion)
보기:
정답: ㄱ, ㄴ, ㄷ
SAIFI(ㄱ), SAIDI(ㄴ), CAIDI(ㄷ)는 신뢰도 지표이다. THD는 고조파 왜형률로 전력품질 지표이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617
대칭 3상 회로에서 선간전압이 380V일 때, 상전압[V]은?
정답: 220V
Y결선에서 상전압 = 선간전압/√3 = 380/1.732 = 219.7V ≈ 220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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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618
발전기의 과도 리액턴스가 0.25p.u., 차과도 리액턴스가 0.15p.u.일 때, 3상 단락 초기의 단락전류[p.u.]는?
정답: 6.67 p.u.
3상 단락 초기 전류는 차과도 리액턴스로 결정된다. I = 1/Xd'' = 1/0.15 = 6.67 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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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발전기 중성점 접지용 저항기의 정격시간은 일반적으로 몇 초인가?
발전기 중성점 접지용 저항기의 정격시간은 일반적으로 몇 초인가?
정답: 10초
발전기 중성점 접지저항기는 단시간 정격으로 10초 정격이 일반적이다.
문제 1619
송전선의 페란티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보다 높아지는 현상
페란티 효과는 장거리 송전선의 무부하 또는 경부하시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보다 높아지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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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자연부하(SIL)가 300MW이고, 선로길이가 자연파장의 1/4일 때,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은 송전단 전압의 몇 배가 되는가?
송전선로의 자연부하(SIL)가 300MW이고, 선로길이가 자연파장의 1/4일 때,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은 송전단 전압의 몇 배가 되는가?
정답: 1.414배
선로길이가 λ/4일 때,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은 송전단 전압의 √2배 = 1.414배가 된다.
문제 1620
계통의 단락용량이 1000MVA이고, 차단기 정격차단용량이 500MVA일 때, 직렬 리액터를 설치하여 차단기가 차단 가능하도록 하려면 리액터의 리액턴스[%]는? (기준용량 100MVA)
정답: 10%
필요한 전체 리액턴스 = 100/500 = 20%, 기존 리액턴스 = 100/1000 = 10%, 추가 리액터 = 20% - 10%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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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계통의 단락용량이 5000MVA인 모선에 단락용량 1000MVA인 선로를 추가 연결했을 때, 새로운 단락용량[MVA]은?
계통의 단락용량이 5000MVA인 모선에 단락용량 1000MVA인 선로를 추가 연결했을 때, 새로운 단락용량[MVA]은?
정답: 6000MVA
병렬 연결시 단락용량 = S1 + S2 = 5000 + 1000 = 6000MVA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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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