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문제 목록
문제 1801
전력계통에서 부하차단(Load Shedding)을 실시하는 경우는?
정답: 주파수 급격한 저하시
주파수가 크게 저하하여 계통 붕괴 위험이 있을 때 부하차단으로 수급균형을 맞춘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문제 1802
태양광 발전의 계통연계 인버터 효율은 일반적으로 몇 % 수준인가?
정답: 95~98%
최신 태양광 인버터의 효율은 95~98% 수준으로 매우 높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계통연계형 인버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계통연계형 인버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정답: 직류 송전
계통연계 인버터는 DC/AC 변환, 최대전력점 추적, 단독운전 방지 기능이 있다. 직류 송전은 HVDC 기능이다.
문제 1803
송전선로의 대칭분 임피던스 중 송전선 배치와 무관한 것은?
정답: 정상분 임피던스
정상분과 역상분 임피던스는 같고 선로 배치와 무관하다. 영상분만 대지 귀로 영향으로 다르다.
📚 추천 학습 문제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보기 중 전력계통의 영상분이 흐르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ㄱ. 3상 평형 부하 ㄴ. 1선 지락 고장 ㄷ. 2선 지락 고장 ㄹ. 3상 단락 고장
다음 보기 중 전력계통의 영상분이 흐르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ㄱ. 3상 평형 부하 ㄴ. 1선 지락 고장 ㄷ. 2선 지락 고장 ㄹ. 3상 단락 고장
보기:
정답: ㄴ, ㄷ
영상분은 지락이 포함된 고장(1선 지락, 2선 지락)에서만 발생한다. 3상 평형이나 3상 단락은 영상분이 없다.
문제 1804
다음 보기 중 발전기 단자전압이 저하하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지상 무효전력 공급 증가
ㄴ. 진상 무효전력 공급 증가
ㄷ. 여자전류 감소
ㄹ. 여자전류 증가
【보기】
정답: ㄱ, ㄷ
발전기 전압은 지상 무효전력 공급 증가(ㄱ)와 여자전류 감소(ㄷ)시 저하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전력계통에서 Volt/Var 제어의 목적은?
전력계통에서 Volt/Var 제어의 목적은?
정답: 전압품질 개선 및 손실 최소화
Volt/Var 제어는 전압과 무효전력을 최적화하여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압품질을 개선한다.
문제 1805
변압기의 Y-Δ 결선에서 Y측 선간전압과 Δ측 선간전압의 위상차[°]는?
정답: 30°
Y-Δ 결선은 30도 위상차가 발생한다. 벡터군에 따라 ±30도가 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전력용 변압기에서 델타 결선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전력용 변압기에서 델타 결선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 중성점 접지 가능
델타 결선은 제3고조파 순환, 1대 고장시 V결선 운전 가능하다. 중성점 접지는 Y결선에서 가능하다.
문제 1806
송전선로의 피뢰기 방전개시전압이 500kV이고, 보호기기 절연내력이 650kV일 때, 보호 여유율[%]은?
정답: 30%
보호 여유율 = (절연내력 - 방전개시전압) / 방전개시전압 × 100 = (650-500)/500 × 100 = 30%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피뢰기 설치 시 접지저항값의 기준은?
피뢰기 설치 시 접지저항값의 기준은?
정답: 10Ω 이하
피뢰기 접지는 제1종 접지공사로 10Ω 이하여야 한다.
문제 1807
배전선로에서 단로기(DS)와 차단기(CB)의 조작 순서로 옳은 것은?
정답: 투입: DS→CB, 개방: CB→DS
투입시 DS→CB, 개방시 CB→DS 순서로 조작한다. 단로기는 무부하 상태에서만 조작해야 한다.
📚 추천 학습 문제
고압 수전설비의 DS(단로기) 조작 시 안전 인터록 조건은?
고압 수전설비의 DS(단로기) 조작 시 안전 인터록 조건은?
정답: CB 개방 상태
DS는 무부하 상태에서만 조작 가능하므로 CB가 개방된 상태에서만 조작한다.
고압 수전설비 VCB의 정격차단시간은?
고압 수전설비 VCB의 정격차단시간은?
정답: 3사이클
진공차단기(VCB)의 정격차단시간은 3사이클(0.05초) 이내이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문제 1808
다음 중 전력계통의 동태안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계통 분리
동태안정도는 PSS, 고속여자, 적절한 제동으로 향상된다. 계통 분리는 안정도를 악화시킨다.
📚 추천 학습 문제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송전선의 특성 임피던스가 400Ω이고, 선로 정수가 L=1.2mH/km, C=0.0075μF/km일 때, 이 선로의 전파속도[km/s]는?
송전선의 특성 임피던스가 400Ω이고, 선로 정수가 L=1.2mH/km, C=0.0075μF/km일 때, 이 선로의 전파속도[km/s]는?
정답: 333×10³ km/s
전파속도 v = 1/√(LC) = 1/√(1.2×10^-3 × 0.0075×10^-6) = 333,333 km/s ≈ 333×10^3 km/s
문제 1809
발전소의 부하추종 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은?
정답: 수력
수력발전은 기동정지가 빠르고 출력조정이 용이하여 부하추종 능력이 가장 우수하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810
송전선로에서 충전전류 보상을 위한 분로리액터의 최적 설치 위치는?
정답: 선로 양단
분로리액터는 선로 양단에 설치하는 것이 충전전류 보상과 전압제어에 가장 효과적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충전전류 보상을 위해 사용되는 설비는?
송전선로의 충전전류 보상을 위해 사용되는 설비는?
정답: 분로 리액터
분로 리액터는 송전선로의 충전전류를 보상하여 전압상승을 억제하는데 사용된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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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