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문제 목록
문제 1791
다음 보기 중 계통 운영시 spinning reserve에 포함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운전 중 발전기의 여유 용량
ㄴ. 정지 중인 발전기
ㄷ. 무부하 운전 중인 발전기
ㄹ. 계획정비 중인 발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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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ㄱ, ㄷ
Spinning reserve는 운전 중 발전기의 여유용량(ㄱ)과 무부하 운전 중인 발전기(ㄷ)를 포함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전력계통의 EMS(Energy Management System)의 기능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의 EMS(Energy Management System)의 기능이 아닌 것은?
정답: 변압기 제작
EMS는 SCADA, 상태추정, 경제급전 등의 기능이 있다. 변압기 제작은 EMS 기능이 아니다.
문제 1792
원자력발전소에서 감속재의 역할은?
정답: 중성자 감속
감속재는 핵분열로 생성된 고속 중성자를 열중성자로 감속시켜 연쇄반응을 지속시킨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원자력발전소에서 제어봉의 역할은?
원자력발전소에서 제어봉의 역할은?
정답: 중성자 흡수
제어봉은 중성자를 흡수하여 핵분열 연쇄반응을 제어하고 원자로 출력을 조절한다.
문제 1793
송전선로의 %전압변동률이 10%이고,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이 110kV일 때, 정격부하시 수전단 전압[kV]은?
정답: 99kV
전압변동률 10%이므로 정격부하시 전압 = 110 × (1 - 0.1) = 99kV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배전선로의 자동 전압조정기(SVR) 설치 목적은?
배전선로의 자동 전압조정기(SVR) 설치 목적은?
정답: 전압 조정
SVR은 배전선로의 전압강하를 보상하여 말단 수용가의 전압을 적정하게 유지한다.
문제 1794
가스절연모선(GIB)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 건설비 저렴
GIB는 소형화, 신뢰성, 보수 용이의 장점이 있지만, SF6 가스 비용으로 건설비가 높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문제 1795
발전기 출력이 1000MW, 소내소비율이 6%일 때, 소내 소비전력[MW]은?
정답: 60MW
소내 소비전력 = 발전기 출력 × 소내소비율 = 1000 × 0.06 = 60MW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796
송전선로의 써지 진행속도가 빛의 속도의 몇 % 정도인가?
정답: 95%
가공선로의 써지 진행속도는 빛의 속도의 약 95~98% 정도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서지 임피던스가 300Ω이고, 진행파 전압이 600kV일 때, 진행파 전류[kA]는?
송전선로의 서지 임피던스가 300Ω이고, 진행파 전압이 600kV일 때, 진행파 전류[kA]는?
정답: 2 kA
진행파 전류 = 진행파 전압 / 서지 임피던스 = 600 / 300 = 2 kA
문제 1797
변압기 병렬운전시 부하분담이 용량에 비례하기 위한 조건은?
정답: %임피던스 동일
변압기 병렬운전시 %임피던스가 같아야 부하가 용량에 비례하여 분담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발전기 병렬운전시 유효전력 분담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발전기 병렬운전시 유효전력 분담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정답: 조속기
유효전력은 조속기(원동기 출력)로 조정하고, 무효전력은 여자로 조정한다.
문제 1798
배전계통에서 3상 4선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 전선 수 감소
3상 4선식은 단상/3상 부하 공용, 전압 이용률 향상의 장점이 있지만 중성선이 필요해 전선이 증가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배전계통에서 수지상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배전계통에서 수지상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신뢰도 높음
수지상 방식은 구성이 간단하고 건설비가 저렴하며 보호협조가 쉽다. 그러나 신뢰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문제 1799
송전선로에서 연속 허용전류를 결정하는 요인은?
정답: 도체 허용온도
연속 허용전류는 도체의 허용온도에 의해 결정된다. 온도 상승이 한계를 초과하면 도체가 손상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문제 1800
다음 중 수력발전소의 조압수조 설치 목적은?
정답: 수격작용 완화
조압수조는 수압관로의 수격작용(water hammer)을 완화하여 설비를 보호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수력발전소의 수차 종류 중 낙차가 가장 높은 곳에 사용되는 것은?
수력발전소의 수차 종류 중 낙차가 가장 높은 곳에 사용되는 것은?
정답: 펠톤
펠톤 수차는 고낙차(200m 이상)에 적합하다. 카플란은 저낙차, 프란시스는 중낙차용이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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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