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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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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711
송전선로에서 번개가 가공지선에 직격했을 때 역섬락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답: 철탑 접지저항이 높음
역섬락은 철탑 접지저항이 높아 철탑 전위가 상승하여 철탑에서 도체로 섬락하는 현상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뇌해 대책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송전선로의 뇌해 대책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정답: 가공지선 설치
가공지선 설치가 뇌격 차폐 효과가 가장 크고 경제적이어서 효과적이다.
문제 1712
발전기 여자시스템의 PSS(Power System Stabilizer) 기능은?
정답: 전력동요 억제
PSS는 저주파 전력동요를 억제하여 계통의 동태안정도를 향상시키는 장치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다음 중 전력계통의 동태안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전력계통의 동태안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계통 분리
동태안정도는 PSS, 고속여자, 적절한 제동으로 향상된다. 계통 분리는 안정도를 악화시킨다.
문제 1713
배전자동화 시스템에서 FRTU(Feeder Remote Terminal Unit)의 역할은?
정답: 원격 감시 및 제어
FRTU는 배전선로의 개폐기를 원격 감시·제어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중앙으로 전송하는 장치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문제 1714
송전선로의 전력원선도에서 등면적 법칙이 성립하는 조건은?
정답: 가속면적 = 감속면적
등면적 법칙은 가속면적과 감속면적이 같을 때 계통이 안정하다는 과도안정도 판정법이다.
📚 추천 학습 문제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보기 중 계통의 과도안정도 향상 대책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고속도 차단 ㄴ. 고속 재폐로 ㄷ. 전기적 제동 ㄹ. 부하 증가
다음 보기 중 계통의 과도안정도 향상 대책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고속도 차단 ㄴ. 고속 재폐로 ㄷ. 전기적 제동 ㄹ. 부하 증가
보기:
정답: ㄱ, ㄴ, ㄷ
과도안정도는 고속차단(ㄱ), 고속재폐로(ㄴ), 전기적제동(ㄷ)으로 향상된다. 부하증가는 안정도를 악화시킨다.
문제 1715
다음 보기 중 전력계통의 신뢰도 지표를 모두 고른 것은?
ㄱ. SAIFI (System Average Interruption Frequency Index)
ㄴ. SAIDI (System Average Interruption Duration Index)
ㄷ. CAIDI (Customer Average Interruption Duration Index)
ㄹ. THD (Total Harmonic Distortion)
【보기】
정답: ㄱ, ㄴ, ㄷ
SAIFI(ㄱ), SAIDI(ㄴ), CAIDI(ㄷ)는 신뢰도 지표이다. THD는 고조파 왜형률로 전력품질 지표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문제 1716
변압기의 온도상승 한도가 가장 높은 절연종별은?
정답: C종
절연종별 온도상승 한도는 Y종 < A종 < E종 < B종 < F종 < H종 < C종 순으로 C종이 가장 높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변압기 절연유의 열화 원인이 아닌 것은?
변압기 절연유의 열화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저온
절연유는 산화, 수분 침입, 과열로 열화된다. 저온은 점도만 증가시킬 뿐 열화 원인이 아니다.
문제 1717
송전선로의 자기 정전용량이 0.012μF/km, 상호 정전용량이 0.002μF/km일 때, 작용 정전용량[μF/km]은?
정답: 0.018 μF/km
작용 정전용량 = 자기 정전용량 + 3×상호 정전용량 = 0.012 + 3×0.002 = 0.018 μF/km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정전용량이 0.01μF/km이고, 선로 길이가 200km일 때, 전체 정전용량[μF]은?
송전선로의 정전용량이 0.01μF/km이고, 선로 길이가 200km일 때, 전체 정전용량[μF]은?
정답: 2 μF
전체 정전용량 = 단위 정전용량 × 선로 길이 = 0.01 × 200 = 2 μF
문제 1718
풍력발전기의 주속비(TSR)가 7이고, 풍속이 10m/s일 때, 블레이드 선단속도[m/s]는?
정답: 70 m/s
선단속도 = TSR × 풍속 = 7 × 10 = 70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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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풍력발전기의 출력이 풍속의 몇 제곱에 비례하는가?
풍력발전기의 출력이 풍속의 몇 제곱에 비례하는가?
정답: 3제곱
풍력발전기의 출력은 풍속의 3제곱에 비례한다. P ∝ v³
문제 1719
전력계통의 단락전류 계산시 발전기 리액턴스 적용 순서로 옳은 것은?
정답: 차과도 → 과도 → 동기
단락 초기는 차과도 리액턴스, 중간은 과도 리액턴스, 정상상태는 동기 리액턴스를 사용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영상 임피던스가 정상 임피던스의 3배일 때, 1선 지락전류와 3상 단락전류의 비는?
송전선로의 영상 임피던스가 정상 임피던스의 3배일 때, 1선 지락전류와 3상 단락전류의 비는?
정답: 0.6
1선 지락전류 = 3E/(Z1+Z2+Z0) = 3E/(Z1+Z1+3Z1) = 3E/5Z1, 3상 단락전류 = E/Z1, 비율 = (3/5)/(1) = 0.6
문제 1720
전력용 변압기에서 델타 결선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 중성점 접지 가능
델타 결선은 제3고조파 순환, 1대 고장시 V결선 운전 가능하다. 중성점 접지는 Y결선에서 가능하다.
📚 추천 학습 문제
변압기 상용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 운전시 영향은?
변압기 상용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 운전시 영향은?
정답: 철손 감소
주파수가 높아지면 자속이 감소하여 철손이 감소하고 여자전류가 감소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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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