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문제 목록
문제 1701
345kV 송전선로의 충전전류가 1A/km이고, 선로 길이가 150km일 때, 분로 리액터 용량[Mvar]은?
정답: 89.6 Mvar
충전용량 = √3 × V × I = 1.732 × 345 × 150 × 0.001 = 89.6 Mvar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충전전류 보상을 위해 사용되는 설비는?
송전선로의 충전전류 보상을 위해 사용되는 설비는?
정답: 분로 리액터
분로 리액터는 송전선로의 충전전류를 보상하여 전압상승을 억제하는데 사용된다.
문제 1702
발전기의 단락비가 1.2일 때, 동기 리액턴스[p.u.]는?
정답: 0.833 p.u.
단락비 = 1/동기 리액턴스, 따라서 Xs = 1/1.2 = 0.833 p.u.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동기발전기의 단락비가 1.2일 때 포화계수는?
동기발전기의 단락비가 1.2일 때 포화계수는?
정답: 0.833
포화계수 = 1/단락비 = 1/1.2 = 0.833
문제 1703
배전계통에서 수지상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신뢰도 높음
수지상 방식은 구성이 간단하고 건설비가 저렴하며 보호협조가 쉽다. 그러나 신뢰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 추천 학습 문제
배전계통의 전압 레벨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배전계통의 전압 레벨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54kV
국내 배전전압은 22.9kV가 표준이다. 3.3kV, 6.6kV도 사용되었다. 154kV는 송전전압이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704
다음 중 전력계통의 과도안정도 해석에 사용되는 것은?
정답: 동요방정식
과도안정도는 대외란에 대한 안정도로 동요방정식을 이용하여 시간영역에서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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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보기 중 계통의 과도안정도 향상 대책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고속도 차단 ㄴ. 고속 재폐로 ㄷ. 전기적 제동 ㄹ. 부하 증가
다음 보기 중 계통의 과도안정도 향상 대책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고속도 차단 ㄴ. 고속 재폐로 ㄷ. 전기적 제동 ㄹ. 부하 증가
보기:
정답: ㄱ, ㄴ, ㄷ
과도안정도는 고속차단(ㄱ), 고속재폐로(ㄴ), 전기적제동(ㄷ)으로 향상된다. 부하증가는 안정도를 악화시킨다.
문제 1705
송전선로의 서지 임피던스가 서로 다른 두 선로가 접속된 경우, 반사계수가 0.5일 때 투과계수는?
정답: 1.5
투과계수 = 1 + 반사계수 = 1 + 0.5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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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전자파가 완전 도체 표면에 수직으로 입사할 때 정재파비(SWR)는?
전자파가 완전 도체 표면에 수직으로 입사할 때 정재파비(SWR)는?
정답: ∞
완전 도체에서는 전반사가 일어나므로 반사계수의 크기가 1이고, SWR = ∞가 된다.
문제 1706
화력발전소의 재열 사이클 채용 목적은?
정답: 열효율 향상 및 터빈 보호
재열 사이클은 터빈 출구 증기의 건도를 높여 터빈 블레이드 침식을 방지하고 열효율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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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화력발전소의 열효율 η = 40[%], 발전단 출력 P = 500 [MW]일 때, 필요한 연료의 열량은?
화력발전소의 열효율 η = 40[%], 발전단 출력 P = 500 [MW]일 때, 필요한 연료의 열량은?
정답: 1,250 [MW]
필요 열량 Q = P/η = 500/0.4 = 1,250 [MW]
문제 1707
전력계통의 EMS(Energy Management System)의 기능이 아닌 것은?
정답: 변압기 제작
EMS는 SCADA, 상태추정, 경제급전 등의 기능이 있다. 변압기 제작은 EMS 기능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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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708
송전선로의 %전압강하가 5%이고, 수전단 전압이 95kV일 때, 송전단 전압[kV]은?
정답: 100kV
송전단 전압 = 수전단 전압 / (1 - 전압강하율) = 95 / 0.95 = 100kV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저압 배선의 전압강하 허용치는 간선과 분기회로 합계 몇 % 이내인가?
저압 배선의 전압강하 허용치는 간선과 분기회로 합계 몇 % 이내인가?
정답: 5%
저압배선 전압강하는 간선 3%, 분기회로 2%로 합계 5% 이내여야 한다.
문제 1709
다음 표의 데이터에서 연간 부하지속률[%]은?
| 부하구간 | 지속시간[시간] |
|----------|----------------|
| 100% | 1000 |
| 80% | 2000 |
| 60% | 3000 |
| 40% | 2760 |
📊 표 데이터
| 부하구간 | 지속시간[시간] |
|---|---|
| 100% | 1000 |
| 80% | 2000 |
| 60% | 3000 |
| 40% | 2760 |
정답: 62.8%
부하지속률 = (100×1000 + 80×2000 + 60×3000 + 40×2760) / (100×8760) = 550400/876000 = 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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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표의 부하 데이터에서 부하율[%]은? | 시간대 | 부하[MW] | |--------|----------| | 0-6시 | 600 | | 6-12시 | 800 | | ...
다음 표의 부하 데이터에서 부하율[%]은? | 시간대 | 부하[MW] | |--------|----------| | 0-6시 | 600 | | 6-12시 | 800 | | 12-18시 | 1000 | | 18-24시 | 800 |
표:
정답: 80%
평균부하 = (600×6 + 800×6 + 1000×6 + 800×6)/24 = 800MW, 최대부하 = 1000MW, 부하율 = 800/1000 = 80%
문제 1710
다음 중 리액터 접지 방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정답: 지락전류를 제한하고 유도장해 감소
리액터 접지는 지락전류를 제한하여 통신선 유도장해를 감소시키고 접지 계전기 동작을 확실하게 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변압기 2차측 중성점 접지를 시행하는 주된 목적은?
변압기 2차측 중성점 접지를 시행하는 주된 목적은?
정답: 혼촉 시 감전방지
변압기 2차측 중성점 접지는 1차측 고압이 2차측에 혼촉될 때 대지전위 상승을 억제하여 감전을 방지한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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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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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