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문제 목록
문제 1331
동기 전동기에서 계자 전류를 0으로 하면?
정답: 탈조하여 정지한다
계자 전류가 0이 되면 동기화 토크가 없어져 탈조하여 정지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동기 전동기의 V곡선에서 최소 전기자 전류가 흐를 때의 역률은?
동기 전동기의 V곡선에서 최소 전기자 전류가 흐를 때의 역률은?
정답: 1.0
V곡선에서 전기자 전류가 최소일 때는 무효전력이 0이 되는 점으로, 역률이 1.0(unity)입니다.
문제 1332
변압기에서 %임피던스가 작을 때의 특징은?
정답: 단락 전류가 크다
%임피던스가 작으면 전압 변동률이 작고 전압 안정도가 좋지만, 단락 전류가 커집니다.
📚 추천 학습 문제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압 100 V, 권수비 10:1일 때 2차 전압은?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압 100 V, 권수비 10:1일 때 2차 전압은?
정답: 10 V
V2 = V1 × (N2/N1) = 100 × (1/10) = 10 V
문제 1333
직류 직권 전동기의 속도-토크 특성은?
정답: 쌍곡선 특성
직권 전동기는 T ∝ Ia², N ∝ 1/Ia 관계로 속도와 토크가 반비례(쌍곡선) 특성을 보입니다.
📚 추천 학습 문제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직류 복권 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직류 복권 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무부하시 역회전 위험이 있다
직류 복권 전동기는 분권과 직권 특성을 모두 가지며, 기동토크가 크고 속도 변동이 적습니다. 역회전 위험성은 직권 전동기의 특징입니다.
문제 1334
3상 유도전동기를 Y-△ 기동할 때 기동 전류는 직입 기동의 몇 배인가?
정답: 1/3배
Y-△ 기동시 전압이 1/√3이 되므로 기동 전류는 직입 기동의 1/3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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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문제 1335
동기 발전기에서 단락비가 클 때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경제성이 좋다
단락비가 크면 동기 임피던스가 작아 전압 변동률이 작고 안정도가 높지만, 기기가 대형화되어 경제성이 떨어집니다.
📚 추천 학습 문제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동기 전동기의 V곡선에서 최소 전기자 전류가 흐를 때의 역률은?
동기 전동기의 V곡선에서 최소 전기자 전류가 흐를 때의 역률은?
정답: 1.0
V곡선에서 전기자 전류가 최소일 때는 무효전력이 0이 되는 점으로, 역률이 1.0(unity)입니다.
문제 1336
변압기의 전부하 동손이 철손의 2배일 때 최대 효율이 발생하는 부하율은?
정답: 70.7%
최대 효율 조건: 철손 = 동손, Pc = α²Pcn에서 α = √(Pc/Pcn) = √(1/2) = 0.707 = 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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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정답: 210V
역기전력 = 단자전압 - 전기자전류×전기자저항 = 220 - 100×0.1 = 210V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정답: 자속 일정 유지
V/f 일정 제어는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토크 특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다음 표는 변압기 용량별 소음 기준을 나타낸다. 500kVA 변압기의 소음 기준은?
다음 표는 변압기 용량별 소음 기준을 나타낸다. 500kVA 변압기의 소음 기준은?
표:
정답: 60dB
500~1000kVA 변압기의 소음 기준은 60dB 이하이다.
문제 1337
직류기의 리플률(Ripple factor)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브러시 폭 감소
리플률 감소 방법: 정류자편 수 증가, 극수 증가, 병렬 회로수 증가 등. 브러시 폭 감소는 리플률과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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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정답: 210V
역기전력 = 단자전압 - 전기자전류×전기자저항 = 220 - 100×0.1 = 210V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정답: 자속 일정 유지
V/f 일정 제어는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토크 특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V]는?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V]는?
정답: 230V
단자전압 = 역기전력 + 전기자전류 × 전기자저항 = 220 + 50 × 0.2 = 230V
문제 1338
유도전동기에서 전부하시 슬립이 0.04, 무부하시 슬립이 0.002일 때 속도 변동률은?
정답: 3.96%
속도 변동률 = (무부하 속도 - 전부하 속도)/전부하 속도 = (s2 - s1)/(1 - s2) = (0.04 - 0.002)/(1 - 0.04) = 0.038/0.96 = 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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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정답: 210V
역기전력 = 단자전압 - 전기자전류×전기자저항 = 220 - 100×0.1 = 210V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정답: 자속 일정 유지
V/f 일정 제어는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토크 특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3상 6극 60 Hz 유도전동기가 슬립 0.04로 운전 중이다.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3상 6극 60 Hz 유도전동기가 슬립 0.04로 운전 중이다.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정답: 2.4 Hz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fr = s × f = 0.04 × 60 = 2.4 Hz입니다. 슬립과 고정자 주파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문제 1339
동기 발전기의 ASA(Ampere-turn Synchronous Admittance) 법의 특징은?
정답: 자기 포화를 고려한다
ASA법은 자기 포화를 고려하여 정확한 전압 조정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정답: 210V
역기전력 = 단자전압 - 전기자전류×전기자저항 = 220 - 100×0.1 = 210V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정답: 자속 일정 유지
V/f 일정 제어는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토크 특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동기기의 직축 리액턴스와 횡축 리액턴스가 같은 기계는?
동기기의 직축 리액턴스와 횡축 리액턴스가 같은 기계는?
정답: 원통형
원통형 회전자는 공극이 균일하여 직축과 횡축 리액턴스가 같다.
문제 1340
변압기의 부싱(Bushing)의 주요 기능은?
정답: 도체 인출과 절연
부싱은 고압 도체를 접지된 탱크를 통해 인출하면서 절연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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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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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