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문제 목록
문제 1941
변압기 병렬 운전 조건이 아닌 것은?
【보기】
정답: 정격용량이 같을 것
병렬 운전 조건은 극성, 변압비, 임피던스 전압이 같아야 하지만 정격용량은 달라도 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발전기 병렬운전시 유효전력 분담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발전기 병렬운전시 유효전력 분담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정답: 조속기
유효전력은 조속기(원동기 출력)로 조정하고, 무효전력은 여자로 조정한다.
문제 1942
송전선로의 서지 임피던스 Zs = √(L/C)에서 L = 1.3 [μH/m], C = 0.009 [μF/m]일 때 Zs는?
정답: 380 [Ω]
Zs = √(L/C) = √(1.3×10⁻⁶/0.009×10⁻⁶) = √(1.3/0.009) = √144.4 ≈ 380 [Ω]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정답: 13m
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13m 이상이다.
문제 1943
발전기 단자전압 V = 13.8 [kV], 정격전류 I = 5000 [A], 역률 0.9일 때 정격용량은?
정답: 120 [MVA]
S = √3 × V × I = √3 × 13.8 × 5 = 119.6 [MVA] ≈ 120 [M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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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944
전력계통의 예비율이 20[%]일 때, 최대수요 1000 [MW]에 필요한 설비용량은?
정답: 1200 [MW]
설비용량 = 최대수요 × (1 + 예비율) = 1000 × 1.2 = 1200 [M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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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의 예비율이 15%이고, 최대부하가 10,000MW일 때, 설비용량[MW]은?
계통의 예비율이 15%이고, 최대부하가 10,000MW일 때, 설비용량[MW]은?
정답: 11,500 MW
설비용량 = 최대부하 × (1 + 예비율) = 10,000 × 1.15 = 11,500 MW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945
태양광발전의 MPPT(Maximum Power Point Tracking)의 목적은?
정답: 최대전력점 추종
MPPT는 일사량과 온도 변화에 따라 최대전력점을 추종하여 발전효율을 최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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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계통연계형 인버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계통연계형 인버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정답: 직류 송전
계통연계 인버터는 DC/AC 변환, 최대전력점 추적, 단독운전 방지 기능이 있다. 직류 송전은 HVDC 기능이다.
문제 1946
풍력발전기의 출력은 풍속의 몇 제곱에 비례하는가?
정답: 3제곱
풍력발전 출력 P = (1/2)ρAv³Cp에서 풍속의 3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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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풍력발전기의 출력이 풍속의 몇 제곱에 비례하는가?
풍력발전기의 출력이 풍속의 몇 제곱에 비례하는가?
정답: 3제곱
풍력발전기의 출력은 풍속의 3제곱에 비례한다. P ∝ v³
문제 1947
전력계통의 단독운전 검출 방법이 아닌 것은?
【보기】
정답: 정상운전 감시
주파수 변화율, 전압 위상 급변, 고조파 검출은 단독운전 검출 방법이지만, 정상운전 감시는 검출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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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전력계통의 단독운전 검출 방법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의 단독운전 검출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역률 개선 검출
단독운전은 주파수 변동, 전압 변동, 위상 급변으로 검출한다. 역률 개선은 검출방법이 아니다.
문제 1948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의 종류가 아닌 것은?
【보기】
정답: 디젤발전기
리튬이온전지, 플라이휠, 압축공기는 ESS 종류이지만, 디젤발전기는 발전설비이지 저장장치가 아니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다음 중 ESS(Energy Storage System)의 용도가 아닌 것은?
다음 중 ESS(Energy Storage System)의 용도가 아닌 것은?
정답: 절연내력 향상
ESS는 주파수 조정, 신재생 출력 안정화, 피크 절감에 사용된다. 절연내력 향상과는 무관하다.
문제 1949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보기】
정답: 대규모 중앙집중식 발전
마이크로그리드는 계통연계/독립운전 가능, 분산전원 통합, 지역 에너지 자립이 특징이지만, 대규모 중앙집중식은 기존 전력망 특징이다.
📚 추천 학습 문제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마이크로그리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마이크로그리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단방향 전력공급
마이크로그리드는 독립운전 가능, 분산전원 포함, 수요반응 가능하다. 단방향 전력공급은 기존 전력망 특성이다.
문제 1950
다음 표에서 각 발전방식의 건설단가와 발전단가 특성을 옳게 나타낸 것은?
📊 표 데이터
| 발전방식 | 건설단가 | 발전단가 |
|---|---|---|
| 원자력 | ? | ? |
| 가스복합 | ? | ? |
| 석탄화력 | ? | ? |
| 수력 | ? | ? |
정답: 원자력: 높음/낮음, 가스: 낮음/높음, 석탄: 중간/중간, 수력: 매우높음/매우낮음
원자력은 건설단가 높고 발전단가 낮음, 가스는 건설단가 낮고 발전단가 높음, 석탄은 중간, 수력은 건설단가 매우 높고 발전단가 매우 낮음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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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