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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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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921
다음 보기 중 재생에너지원을 모두 고른 것은?
【보기】
정답: ㄱ, ㄴ, ㄹ
태양광, 풍력, 수력은 재생에너지이지만, 원자력은 재생에너지가 아니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922
송전선로의 연가(transposition)를 하는 이유는?
정답: 3상 평형
연가는 3상 선로의 인덕턴스와 정전용량을 평형시켜 불평형을 방지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정답: 13m
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13m 이상이다.
문제 1923
전력용 콘덴서의 역률 개선 효과로 틀린 것은?
【보기】
정답: 유효전력 증가
콘덴서는 역률 개선, 전압 상승, 손실 감소 효과가 있지만 유효전력은 변하지 않는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고압 콘덴서의 잔류전압 방전시간 측정 시 개로 후 측정시간은?
고압 콘덴서의 잔류전압 방전시간 측정 시 개로 후 측정시간은?
정답: 5분
콘덴서 잔류전압은 개로 후 5분 경과 시 측정하여 50V 이하를 확인한다.
문제 1924
가스절연개폐장치(GIS)의 절연가스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정답: SF6
GIS는 SF6(육불화황) 가스를 절연매체로 사용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925
배전선로의 전압강하 ΔV = IR cosφ + IX sinφ에서 역률이 1일 때 전압강하는?
정답: ΔV = IR
역률 cosφ = 1일 때 sinφ = 0이므로 ΔV = IR
📚 추천 학습 문제
정현파 교류에서 역률 cosφ = 0.8 (지상)일 때 φ는?
정현파 교류에서 역률 cosφ = 0.8 (지상)일 때 φ는?
정답: 36.87°
cosφ = 0.8, φ = cos⁻¹(0.8) = 36.87°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926
정태안정도(steady-state stability)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보기】
정답: 발전기 관성정수 감소
정태안정도는 전압 유지, 리액턴스 감소, 속응여자로 향상된다. 관성정수 감소는 오히려 안정도를 저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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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보기 중 송전선로의 정태안정도를 개선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병렬 회선 증설 ㄴ. 직렬 콘덴서 설치 ㄷ. 중간 개폐소 설치 ㄹ. 차단시간 증가
다음 보기 중 송전선로의 정태안정도를 개선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병렬 회선 증설 ㄴ. 직렬 콘덴서 설치 ㄷ. 중간 개폐소 설치 ㄹ. 차단시간 증가
보기:
정답: ㄱ, ㄴ, ㄷ
정태안정도는 병렬회선(ㄱ), 직렬콘덴서(ㄴ), 중간개폐소(ㄷ)로 개선된다. 차단시간 증가는 안정도를 악화시킨다.
문제 1927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의 특징이 아닌 것은?
【보기】
정답: 단방향 전력공급
스마트그리드는 양방향 통신, 분산전원 연계, 수요반응이 특징이지만 단방향 전력공급은 기존 전력망의 특징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다음 중 스마트그리드의 핵심 기술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스마트그리드의 핵심 기술이 아닌 것은?
정답: 단방향 통신망
스마트그리드는 AMI, 에너지저장, 수요반응 등이 핵심기술이다. 단방향 통신은 기존 전력망 특성이다.
문제 1928
변전소의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모선 고장시에도 전력공급이 가능하여 신뢰도가 가장 높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변전소에서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에서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두 개의 모선을 사용하여 한 모선이 고장나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문제 1929
고압 직류송전(HVDC)의 장점이 아닌 것은?
【보기】
정답: 변환설비가 저렴
HVDC는 무효전력 불필요, 안정도 문제 없음, 비동기 연계 가능하지만, 변환설비 비용이 높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문제 1930
전력계통의 경제급전(economic dispatch)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보기】
정답: 발전기 연식
경제급전은 연료비, 송전손실, 기동정지비용을 고려하지만, 발전기 연식은 직접적 고려사항이 아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송전선의 특성 임피던스가 400Ω이고, 선로 정수가 L=1.2mH/km, C=0.0075μF/km일 때, 이 선로의 전파속도[km/s]는?
송전선의 특성 임피던스가 400Ω이고, 선로 정수가 L=1.2mH/km, C=0.0075μF/km일 때, 이 선로의 전파속도[km/s]는?
정답: 333×10³ km/s
전파속도 v = 1/√(LC) = 1/√(1.2×10^-3 × 0.0075×10^-6) = 333,333 km/s ≈ 333×10^3 km/s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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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