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문제 목록
문제 1901
전력계통의 동기 탈조 검출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온도 상승
동기탈조는 임피던스 궤적, 전압 변동, 스윙 검출로 판단한다. 온도는 탈조 검출과 무관하다.
📚 추천 학습 문제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보기 중 안정한 시스템의 임펄스 응답 특성은?
다음 보기 중 안정한 시스템의 임펄스 응답 특성은?
보기:
정답: ㄱ, ㄴ, ㄷ
안정한 시스템의 임펄스 응답은 0으로 수렴하고, 절대 적분 가능하며, 유한 에너지를 갖는다.
문제 1902
피뢰기의 제한전압(residual voltage)이 의미하는 것은?
정답: 피뢰기 동작시 양단 전압
제한전압은 피뢰기 동작시 피뢰기 양단에 나타나는 전압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피뢰기 설치 시 접지저항값의 기준은?
피뢰기 설치 시 접지저항값의 기준은?
정답: 10Ω 이하
피뢰기 접지는 제1종 접지공사로 10Ω 이하여야 한다.
문제 1903
배전선로의 순시정전 허용시간은 일반적으로 몇 초 이내인가?
정답: 3초
순시정전은 3초 이내의 정전을 말한다. 3초 이상은 순간정전으로 분류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문제 1904
송전선로의 자연재해 중 염진해(鹽塵害)의 주요 발생 지역은?
정답: 해안지역
염진해는 해안지역에서 염분이 애자에 부착되어 절연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905
발전기 제동권선(Damper Winding)의 역할은?
정답: 헌팅 억제
제동권선은 동기기의 헌팅을 억제하고 유도전동기로 기동시 사용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동기발전기를 무한대 모선에 병입할 때 조건이 아닌 것은?
동기발전기를 무한대 모선에 병입할 때 조건이 아닌 것은?
정답: 용량 일치
병입 조건은 전압, 주파수, 위상, 상순 일치이다. 용량은 다를 수 있다.
문제 1906
3상 평형 부하에서 선간전압 VL = 380 [V], 선전류 IL = 10 [A], 역률 cosφ = 0.8일 때 3상 전력은?
정답: 5.26 [kW]
3상 전력 P = √3 × VL × IL × cosφ = √3 × 380 × 10 × 0.8 = 5,263 [W] ≈ 5.26 [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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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3상 전력 P = √3VLILcosφ에서 VL과 IL은?
3상 전력 P = √3VLILcosφ에서 VL과 IL은?
정답: 선간전압, 선전류
VL은 선간전압, IL은 선전류를 나타냅니다.
문제 1907
송전선로의 페란티 현상(Ferranti effect)이 발생하는 조건은?
정답: 장거리 경부하
페란티 현상은 장거리 송전선로가 무부하 또는 경부하 상태일 때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 전압보다 높아지는 현상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정답: 13m
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13m 이상이다.
문제 1908
다음 보기 중 송전선로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보기】
정답: ㄱ, ㄴ, ㄷ
코로나는 도체 반경 증가, 복도체 사용, 도체 간격 증가로 억제할 수 있다. 전압 상승은 코로나를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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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정답: 13m
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13m 이상이다.
문제 1909
변압기의 백분율 임피던스 %Z = 10[%], 정격용량 S = 1000 [kVA]일 때, 2차측 단락시 단락전류는 정격전류의 몇 배인가?
정답: 10배
단락전류 Isc = In × (100/%Z) = In × (100/10) = 10 ×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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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발전기의 과도 리액턴스가 0.25p.u., 차과도 리액턴스가 0.15p.u.일 때, 3상 단락 초기의 단락전류[p.u.]는?
발전기의 과도 리액턴스가 0.25p.u., 차과도 리액턴스가 0.15p.u.일 때, 3상 단락 초기의 단락전류[p.u.]는?
정답: 6.67 p.u.
3상 단락 초기 전류는 차과도 리액턴스로 결정된다. I = 1/Xd'' = 1/0.15 = 6.67 p.u.
문제 1910
송전선로의 특성 임피던스 Zc = 400 [Ω], 전파정수 γ = 0.001∠85° [1/km], 선로 길이 l = 100 [km]일 때 γl의 값은?
정답: 0.1∠85°
γl = 0.001∠85° × 100 = 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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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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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