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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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731
태양광 발전의 일사량이 1000W/㎡에서 800W/㎡로 감소했을 때, 개방전압의 변화는?
정답: 거의 변화 없음
태양전지의 개방전압은 일사량 변화에 대해 로그 특성을 보여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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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태양광발전설비의 직류측 접지방식으로 적절한 것은?
태양광발전설비의 직류측 접지방식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비접지 또는 고저항접지
태양광발전 직류측은 비접지 또는 고저항 접지방식을 적용한다.
문제 1732
전력계통에서 무효전력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정답: 전압 저하
무효전력이 부족하면 전압이 저하되고 심한 경우 전압붕괴가 발생할 수 있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733
발전기 병렬 투입 조건이 아닌 것은?
정답: 용량 일치
병렬 투입 조건은 전압, 주파수, 위상, 상순이 일치해야 한다. 용량은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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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발전기의 단락비가 1.2일 때 포화계수는?
동기발전기의 단락비가 1.2일 때 포화계수는?
정답: 0.833
포화계수 = 1/단락비 = 1/1.2 = 0.833
발전기 병렬운전시 유효전력 분담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발전기 병렬운전시 유효전력 분담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정답: 조속기
유효전력은 조속기(원동기 출력)로 조정하고, 무효전력은 여자로 조정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문제 1734
송전선로에서 애자의 염해 대책이 아닌 것은?
정답: 애자 개수 감소
염해 대책으로 애자 청소, 연면거리 증가, 발수성 도포가 있다. 애자 개수 감소는 오히려 염해를 악화시킨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500kV 송전선로에서 주로 고려해야 할 절연설계 요소는?
500kV 송전선로에서 주로 고려해야 할 절연설계 요소는?
정답: 개폐 과전압
500kV 초고압에서는 뇌과전압보다 개폐과전압이 절연설계의 주요 고려사항이 된다.
문제 1735
다음 표에서 변압기의 전일 효율[%]은?
| 시간대 | 부하율[%] | 지속시간[h] |
|---------|-----------|-------------|
| 주간 | 100 | 8 |
| 야간 | 50 | 16 |
(철손 10kW, 정격시 동손 40kW, 정격용량 1000kVA)
📊 표 데이터
| 시간대 | 부하율[%] | 지속시간[h] |
|---|---|---|
| 주간 | 100 | 8 |
| 야간 | 50 | 16 |
정답: 95.7%
전일 손실 = 철손×24 + 동손×(1²×8 + 0.5²×16) = 240 + 40×(8+4) = 720kWh, 출력 = 1000×(1×8 + 0.5×16) = 16000kWh, 효율 = 16000/(16000+720) = 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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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표에서 변압기의 최대 효율시 부하율[%]은? | 손실 종류 | 손실값[kW] | |-----------|------------| | 철손 | 20 | | 정격 동손 |...
다음 표에서 변압기의 최대 효율시 부하율[%]은? | 손실 종류 | 손실값[kW] | |-----------|------------| | 철손 | 20 | | 정격 동손 | 80 |
표:
정답: 50%
최대효율 부하율 = √(철손/동손) = √(20/80) = √0.25 = 0.5 = 50%
문제 1736
송전선로의 조상설비 설치 위치로 가장 효과적인 곳은?
정답: 수전단
조상설비는 부하단(수전단)에 설치하는 것이 전압강하 보상과 선로손실 감소에 가장 효과적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충전전류 보상을 위해 사용되는 설비는?
송전선로의 충전전류 보상을 위해 사용되는 설비는?
정답: 분로 리액터
분로 리액터는 송전선로의 충전전류를 보상하여 전압상승을 억제하는데 사용된다.
문제 1737
배전계통에서 Normally Open 상태로 운전되는 개폐기는?
정답: 연계개폐기
연계개폐기는 평상시 개방(Normally Open) 상태로 있다가 고장시 연계 운전을 위해 투입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특고압 개폐기의 부하전류 개폐능력 시험 횟수는?
특고압 개폐기의 부하전류 개폐능력 시험 횟수는?
정답: 100회
부하전류 개폐능력은 100회 개폐시험으로 확인한다.
문제 1738
다음 중 특고압 수전설비의 보호계전기가 아닌 것은?
정답: AVR
특고압 수전설비는 OCR, OCGR, UVR 등을 사용한다. AVR은 발전기 전압조정장치이다.
📚 추천 학습 문제
특고압 수전설비의 지락계전기(GR) 동작시간 정정값은?
특고압 수전설비의 지락계전기(GR) 동작시간 정정값은?
정답: 0.2~0.3초
특고압 수전설비 GR 동작시간은 0.2~0.3초로 정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739
송전선로의 낙뢰 차폐 실패율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절연레벨 증가
차폐 실패율은 차폐각 감소, 가공지선 추가, 철탑 높이 감소로 줄일 수 있다. 절연레벨 증가는 차폐와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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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뇌해 대책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송전선로의 뇌해 대책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정답: 가공지선 설치
가공지선 설치가 뇌격 차폐 효과가 가장 크고 경제적이어서 효과적이다.
문제 1740
LVRT(Low Voltage Ride Through)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정답: 계통 전압 저하시 연계 유지
LVRT는 계통 전압 저하시에도 분산전원이 계속 연계 운전하여 계통 안정도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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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배전선로에서 분산전원 연계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은?
배전선로에서 분산전원 연계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은?
정답: 전압강하 증가
분산전원은 전압상승, 단독운전, 보호협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전압강하는 감소시킨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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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