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문제 목록
문제 1641
전력계통에서 SVC(Static Var Compensator)의 주요 기능은?
정답: 무효전력 제어
SVC는 무효전력을 빠르게 제어하여 전압을 조정하는 FACTS 기기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격전압 345kV의 송전선에서 충전전류가 200A일 때, 이 선로의 충전용량[MVA]은?
정답: 119.5 MVA
충전용량 = √3 × 전압 × 충전전류 = 1.732 × 345 × 0.2 = 119.5 MVA. 단위 변환을 정확히 해야 한다.
문제 1642
원자력발전소에서 제어봉의 역할은?
정답: 중성자 흡수
제어봉은 중성자를 흡수하여 핵분열 연쇄반응을 제어하고 원자로 출력을 조절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643
변전소 접지망의 접지저항이 2Ω이고, 지락전류가 5000A일 때, 대지전위 상승[kV]은?
정답: 10 kV
대지전위 상승 = 접지저항 × 지락전류 = 2 × 5000 = 10,000V = 10kV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특고압 옥외 변전소의 충전부 최소 높이는 지상 몇 m 이상인가?
특고압 옥외 변전소의 충전부 최소 높이는 지상 몇 m 이상인가?
정답: 5m
특고압 옥외 변전소 충전부는 지상 5m 이상 높이에 설치해야 한다.
문제 1644
다음 보기 중 전력품질 문제와 그 대책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압 새그 - UPS 설치
ㄴ. 고조파 - 수동필터 설치
ㄷ. 플리커 - SVC 설치
ㄹ. 순간정전 - 피뢰기 설치
【보기】
정답: ㄱ, ㄴ, ㄷ
전압 새그-UPS(ㄱ), 고조파-수동필터(ㄴ), 플리커-SVC(ㄷ)는 올바른 대책이다. 순간정전은 UPS로 대응하며, 피뢰기는 과전압 보호용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송전선로의 %전압변동률이 10%이고,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이 110kV일 때, 정격부하시 수전단 전압[kV]은?
송전선로의 %전압변동률이 10%이고, 무부하시 수전단 전압이 110kV일 때, 정격부하시 수전단 전압[kV]은?
정답: 99kV
전압변동률 10%이므로 정격부하시 전압 = 110 × (1 - 0.1) = 99kV
문제 1645
송전선로에서 가선금차가 필요한 이유는?
정답: 도체 가설 및 보수용
가선금차는 가공선 가설 및 보수 작업시 도체를 지지하고 이동시키는데 사용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646
발전기의 동기 임피던스가 2.0p.u.이고, 무부하 유기전압이 1.0p.u.일 때, 3상 단락전류[p.u.]는?
정답: 0.5 p.u.
3상 단락전류 = 무부하 유기전압 / 동기 임피던스 = 1.0 / 2.0 = 0.5 p.u.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발전기의 과도 리액턴스가 0.25p.u., 차과도 리액턴스가 0.15p.u.일 때, 3상 단락 초기의 단락전류[p.u.]는?
발전기의 과도 리액턴스가 0.25p.u., 차과도 리액턴스가 0.15p.u.일 때, 3상 단락 초기의 단락전류[p.u.]는?
정답: 6.67 p.u.
3상 단락 초기 전류는 차과도 리액턴스로 결정된다. I = 1/Xd'' = 1/0.15 = 6.67 p.u.
문제 1647
배전선로에서 분산전원 연계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은?
정답: 전압강하 증가
분산전원은 전압상승, 단독운전, 보호협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전압강하는 감소시킨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배전계통의 전압 레벨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배전계통의 전압 레벨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54kV
국내 배전전압은 22.9kV가 표준이다. 3.3kV, 6.6kV도 사용되었다. 154kV는 송전전압이다.
문제 1648
전력계통의 과도안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차단시간 증가
과도안정도는 고속차단, 고속재폐로, 직렬콘덴서로 향상된다. 차단시간 증가는 안정도를 악화시킨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다음 중 전력계통의 과도안정도 해석에 사용되는 것은?
다음 중 전력계통의 과도안정도 해석에 사용되는 것은?
정답: 동요방정식
과도안정도는 대외란에 대한 안정도로 동요방정식을 이용하여 시간영역에서 해석한다.
문제 1649
다음 중 ESS(Energy Storage System)의 용도가 아닌 것은?
정답: 절연내력 향상
ESS는 주파수 조정, 신재생 출력 안정화, 피크 절감에 사용된다. 절연내력 향상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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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저장장치(ESS)의 C-rate가 2C일 때 완전충전 시간은?
에너지저장장치(ESS)의 C-rate가 2C일 때 완전충전 시간은?
정답: 30분
C-rate가 2C면 1/2시간(30분)에 완전충전된다.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문제 1650
765kV 송전선로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체 배치 방식은?
정답: 6도체
765kV 초고압 송전선은 코로나 방지와 송전용량 증대를 위해 6도체 복도체를 주로 사용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음 중 초고압 송전선의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도체 간격 감소
도체 간격을 줄이면 전계 강도가 증가하여 코로나가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복도체 사용, 도체 지름 증가, 전압 제한은 모두 코로나 억제 대책이다.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다음 중 배전계통의 전압 플리커(Flicker)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정전압 장치 운전
정전압 장치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로 플리커를 억제한다. 아크로, 용접기, 대용량 전동기 기동은 모두 플리커 발생 원인이다.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특별고압(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정답: 13m
154kV 송전선로와 도로의 최소 이격거리는 13m 이상이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설계·감리·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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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