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관리 전문가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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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271
직류기의 중권과 파권의 병렬 회로수 관계는? (극수: P)
정답: 중권 a=P, 파권 a=2
중권의 병렬 회로수 a = P, 파권의 병렬 회로수 a = 2 (단순파권) 또는 a = 2m (m중파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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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정답: 210V
역기전력 = 단자전압 - 전기자전류×전기자저항 = 220 - 100×0.1 = 210V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정답: 자속 일정 유지
V/f 일정 제어는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토크 특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V]는?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V]는?
정답: 230V
단자전압 = 역기전력 + 전기자전류 × 전기자저항 = 220 + 50 × 0.2 = 230V
문제 1272
유도전동기의 원선도(Circle Diagram)에서 구할 수 없는 것은?
정답: 온도 상승
원선도에서는 전류, 역률, 출력, 토크, 슬립, 효율 등을 구할 수 있으나 온도상승은 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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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정답: 210V
역기전력 = 단자전압 - 전기자전류×전기자저항 = 220 - 100×0.1 = 210V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정답: 자속 일정 유지
V/f 일정 제어는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토크 특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3상 6극 60 Hz 유도전동기가 슬립 0.04로 운전 중이다.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3상 6극 60 Hz 유도전동기가 슬립 0.04로 운전 중이다.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정답: 2.4 Hz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fr = s × f = 0.04 × 60 = 2.4 Hz입니다. 슬립과 고정자 주파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문제 1273
3상 동기 발전기의 1상당 동기 리액턴스가 10 Ω, 전기자 저항이 1 Ω일 때 단락비는? (정격 상전압 1000 V)
정답: 0.1
동기 임피던스 Zs = √(Ra² + Xs²) = √(1² + 10²) = 10.05 Ω ≈ 10 Ω, 단락비 = 1/(Xs/V) = 1000/10 = 100이 아니라 단락비 = 1/Zs(pu) = 1/(10/1000) =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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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정답: 210V
역기전력 = 단자전압 - 전기자전류×전기자저항 = 220 - 100×0.1 = 210V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정답: 자속 일정 유지
V/f 일정 제어는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토크 특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동기기의 직축 리액턴스와 횡축 리액턴스가 같은 기계는?
동기기의 직축 리액턴스와 횡축 리액턴스가 같은 기계는?
정답: 원통형
원통형 회전자는 공극이 균일하여 직축과 횡축 리액턴스가 같다.
문제 1274
변압기 병렬 운전시 순환 전류가 흐르는 조건은?
【보기】
정답: ㄱ, ㄴ
순환 전류는 변압비가 다르거나 극성이 다를 때 흐릅니다. 백분율 임피던스가 다르면 부하 분담이 달라지고, 용량 차이는 부하 분담에만 영향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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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압 100 V, 권수비 10:1일 때 2차 전압은?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압 100 V, 권수비 10:1일 때 2차 전압은?
정답: 10 V
V2 = V1 × (N2/N1) = 100 × (1/10) = 10 V
문제 1275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에서 정출력 제어는?
정답: 계자 제어
계자 제어는 자속을 변화시켜 속도를 제어하며, 출력 P = T×ω에서 T ∝ 1/N이므로 출력이 일정한 정출력 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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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직류 복권 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직류 복권 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무부하시 역회전 위험이 있다
직류 복권 전동기는 분권과 직권 특성을 모두 가지며, 기동토크가 크고 속도 변동이 적습니다. 역회전 위험성은 직권 전동기의 특징입니다.
문제 1276
3상 유도전동기가 역상 제동시 슬립은?
정답: 2 근처
역상 제동시 회전자계와 회전자가 반대 방향이므로 슬립 s = (Ns - (-N))/Ns = (Ns + N)/Ns > 1, 보통 s = 2 근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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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직류전동기 정격 220V, 100A, 1500rpm에서 역기전력[V]은? (전기자저항 0.1Ω)
정답: 210V
역기전력 = 단자전압 - 전기자전류×전기자저항 = 220 - 100×0.1 = 210V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유도전동기 인버터 구동시 V/f 일정 제어의 목적은?
정답: 자속 일정 유지
V/f 일정 제어는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토크 특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3상 6극 60 Hz 유도전동기가 슬립 0.04로 운전 중이다.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3상 6극 60 Hz 유도전동기가 슬립 0.04로 운전 중이다.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정답: 2.4 Hz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fr = s × f = 0.04 × 60 = 2.4 Hz입니다. 슬립과 고정자 주파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문제 1277
동기 전동기가 진상 역률로 운전되려면?
정답: 과여자
동기 전동기를 과여자시키면 진상 역률로 운전되어 콘덴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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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파 교류에서 역률 cosφ = 0.8 (지상)일 때 φ는?
정현파 교류에서 역률 cosφ = 0.8 (지상)일 때 φ는?
정답: 36.87°
cosφ = 0.8, φ = cos⁻¹(0.8) = 36.87°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문제 1278
변압기에서 철심의 접합부에 공극을 만들 때 발생하는 현상은?
정답: 여자 전류 증가
철심 접합부의 공극은 자기 저항을 증가시켜 여자 전류가 증가하고 역률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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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압 100 V, 권수비 10:1일 때 2차 전압은?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압 100 V, 권수비 10:1일 때 2차 전압은?
정답: 10 V
V2 = V1 × (N2/N1) = 100 × (1/10) = 10 V
문제 1279
직류 발전기에서 전압 확립이 되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브러시 압력 증가
전압 확립 실패 원인은 잔류자기 소실, 계자 회로 단선, 임계 저항 초과, 역결선 등입니다. 브러시 압력 증가는 정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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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직류 복권 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직류 복권 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무부하시 역회전 위험이 있다
직류 복권 전동기는 분권과 직권 특성을 모두 가지며, 기동토크가 크고 속도 변동이 적습니다. 역회전 위험성은 직권 전동기의 특징입니다.
문제 1280
유도전동기의 기동시 역률이 낮은 이유는?
정답: 회전자 리액턴스가 크기 때문
기동시 슬립 s=1로 회전자 주파수가 최대이며, 회전자 리액턴스 sX2가 커져 역률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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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0.05이고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회전자 속도[rpm]는?
정답: 1710 rpm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 (1 - 슬립) = 1800 × (1 - 0.05) = 1710 rpm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동기전동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슬립이 크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운전, 역률개선 가능, 기동토크가 없어 별도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슬립은 0이다.
3상 6극 60 Hz 유도전동기가 슬립 0.04로 운전 중이다.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3상 6극 60 Hz 유도전동기가 슬립 0.04로 운전 중이다.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정답: 2.4 Hz
회전자 전류의 주파수는 fr = s × f = 0.04 × 60 = 2.4 Hz입니다. 슬립과 고정자 주파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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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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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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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88,900 | 82,593 | 78,129 |
| 응시자 | 57,417 | 51,630 | 52,187 |
| 합격자 | 15,005 | 11,477 | 11,611 |